기회는 현명한 사람에게만 온다
작성자 : 대림동성당 작성일 : 2024-12-20 21:03 조회수 : 71
기회는 현명한 사람에게만 온다
황금 같은 기회는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순간에 찾아온다. 어쩌면 기회는 내게 닥쳐올 순간을 위해서 기다리고 있을 수도 있다. 특히 자신이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는 동안에 찾아오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그 때문에 기회는 언제나 열심히 사는 사람들 곁에 있다고 한다. 적지않은 사람들이 인생을 바꾸어줄 기회는 자신과는 동떨어진 아주 먼 곳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항상 자신은 불행한 사람으로 단정을 지기도 한다. 이런 생각은 인생에 있어 어떤 도움도 주지 않을뿐더러 오히려 좌절감만 안겨준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인생을 산다는 것은, 무수히 많은 기회들이 심겨 있는 밭을 일구는 것과 같다. 그 밭에 풀 한 포기 자라지 않도록 열심히 일굴 때 기회를 만날 수 있다. 그래서 아무리 힘든 환경에 놓여 있더라도, 자신의 어려운 환경이나 재능을 탓하지 말아야 한다. 그 대신 노력으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야 한다. 이렇게 치열하게 살아갈 때, 눈부신 황금 같은 기회가 다가오리라 생각된다. 그래서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서 개방성을 갖고 다양하게 생각하면서 대해야 한다.
한 예로 주변 사람을 외모로만 판단하려는 사람들이 있다. 그 사람의 됨됨이 보다는 외적으로 드러나는 직장이나 입고 있는 옷, 머리 스타일, 말투 등으로 사람을 판단한다. 이처럼 사람의 외모만으로 판단하는 사람보다 더 바보 같은 사람이 또 있을까? 사람을 단정해 버리면 기회를 날려버리는 행위가 될 수도 있다. 며칠 전 읽었던 기사가 생각이 난다.
사람들은 부자는 고급 외제 차에다 명품 옷을 입고 돈을 물 쓰듯 펑펑 쓸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부자를 우리들의 상상으로 단정해 버리는 어리석음을 범하고 있다. 그러나 진짜 부자는 결코 그렇게 함부로 돈을 쓰지 않는다고 한다. 젊을 때 고생해서 부자가 된 사람들은 돈의 귀중함을 알기 때문이다. 옷을 살 때도 화려함보다는 실용성을 보고 옷을 살 돈으로 그 회사의 주식을 산다고 한다. 그들은 그렇게 기회를 잡아간다. 이렇듯 사람의 겉모습만 보고서 그 사람을 판단해버린다면 사람의 진정한 모습을 알지 못한다. 또한 자신의 주위에 있는 수많은 기회들을 눈 뜨고서 잃어버리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