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과의 대화에서 진실을 찾아보자
사람은 자기 중심적이기에 자신의 생각이 절대적으로 옳다고 판단하는 반면에, 다른 사람의 말이 진실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데는 인색하다. 그리고 대다수의 사람들이 저지르는 크나큰 잘못 중 하나는 다른 사람의 견해를 자신의 견해와 비교하는 것이다. 비교하는 것까지는 인정하겠는데, 다른 사람의 의견이 자신과 같지 않을 때는 말도 안 된다고 일축해 버리거나 심하면 비난을 가하기도 한다.
그러나 내가 독선적으로 행동하면 할수록 상대는 점점 위축되어 버리고, 결국 대화는 단절되며 그로인해 타인에게서 배울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된다. 세상의 모든 사람에게는 장점과 단점이 있고 그들의 생각에는 그 나름의 이유와 장점이 있기 마련이다. 특히 단점보다는 장점을 발견하려고 애쓸 때, 이것은 더욱 잘 보인다. 그렇기에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 때에는, 그의 의견에 대해 옳고 그름을 판단하거나 비판하기보다는 그의 말속에 담긴 진의를 찾아보려고 노력해 보았으면 한다.
어떤 사람 혹은 그의 견해에 대해 성급히 판단을 내리는 것은, 그에 대하여 알 기회를 놓쳐 버리게 할 뿐만 아니라, 상대방을 판단하기에 급급한 자신의 욕구만 드러낼 뿐이다.
돌아보면 나 역시 이런 관점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타인과 의견이 다를 때는 타인을 비판하고 그의 말을 존중하는데 매우 인색했다. 비록 지금은 그런 행동이 무척이나 어리석은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지만 여전히 결정적인 순간에는 본성이 튀어나온다. 나 자신을 억제해야 할 때가 어려운 순간이지만 그래도 의식하고 있으니, 이전보다는 그 횟수가 훨씬 줄었다. 내가 변한 중요한 원인을 찾아보라면 나와 다른 의견 속에서 티끌만큼 작은 진실이라도 찾아내고자 의도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간단한 방법을 당장 시도해 보라고 권하고 싶다. 그런 것이 지속된다면 자신이 변하는 멋진 일이 벌어지기 시작할 것이다. 우선 다른 사람과 대화하면서 진심으로 그를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상대는 당신의 포용력과 배려하는 힘에 호기심과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그뿐만이 아니다.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통해 간접적으로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그리고 어쩌면 이것이 가장 중요한 것인데, 당신 자신에 대해 기분이 한결 좋아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