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임신부님의 묵상글

문제를 지혜롭게 극복하는 방법

작성자 : 대림동성당 작성일 : 2025-02-20 04:44 조회수 : 85

문제를 지혜롭게 극복하는 방법


현대인에게 각종 병의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는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크고 작은 문제로부터 시작한다. 하지만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스트레스는 문제보다도 직면한 사람의 태도와 더 깊은 관련성이 있다고 본다. 다시 말해서, 스트레스는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받아들이고 대처하는가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절체절명의 위기로 여기는가, 아니면 더 나은 삶을 살아가기 위한 과정으로 받아들이는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사람들이 겪게 되는 문제는 다양해서 내용, 심각성이 각기 다르지만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살면서 발생하는 ‘문제’ 와 씨름하거나 문제가 사라지기를 바라는 마음이 강할수록 스트레스는 더욱 심해진다. 그 과정 안에서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서 심신은 더 큰 피해를 보기도 한다. 그러나 자신에게 다가온 문제는 인생을 살다 보면 어쩔 수 없이 거쳐야 하는 불가피한 부분으로 받아들인다면 어깨의 짐이 다소 가벼워질 것이다. 그래서 가끔 시간을 내서 문제를 대하는 마음의 자세를 돌아보아야 한다. 사람들은 문제가 발생하면 대개는 머리를 싸맨 채 고민하고, 하나하나 열거해 가면서 그것을 분석하려고 한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으로는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지 못한다. 오히려 그 과정 안에서 새로운 혼란과 스트레스에 부딪히게 된다.


여기 이러한 문제를 극복할 방법이 하나 있다. 우선 그 문제를 머릿속에서 분석하고, 그것에 저항하기보다는 때로는 담담하게 포용하라고 권하고 싶다. 마치도 당뇨에 걸린 사람이라면 원인이 무엇일까를 고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 먹는 것과 운동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문제 안에 숨어있는 귀중한 교훈이 무엇인지를 깨달으려고 노력해야 한다. 혹시 내가 놓치고 있는 원인과 인내력을 키워야 하고, 문제를 더 복잡하게 만드는 탐욕, 질투, 부주의를 줄이고 용서하는 마음을 더 가져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지금 앞에 놓여있는 문제에서 뭔가를 배우려는 유연한 자세를 가져야 한다. 그러면 앞에 펼쳐진 여러 가지 문제들은 긴장해서 자기도 모르게 단단히 움켜쥐었던 주먹을 때처럼 부드럽게 해결될 것이다. 당장 나의 삶을 크게 위협할 것만 같았던 문제가 생각과는 달리 자기 생활에 그다지 위험을 일으킬 만한 것이 아니라는 것도 서서히 깨닫게 것이다. 그리고 일단 깨닫고 나면 문제는 인생에서 장애물이 되지 않고 서서히 사라지기 시작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