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임신부님의 묵상글

행복은 여러분이 선택할 수 있다

작성자 : 대림동성당 작성일 : 2024-04-18 04:48 조회수 : 79

행복은 여러분이 선택할 수 있다


이러니 저러니해도 현대인들은 매우 풍요로운 물질의 혜택을 충분히 받고 살고 있다. 50년 전에 미국 인구는 전 세계의 6%밖에 되지 않지만, 세계 자원의 거의 절반을 사용했다. 지금은 중국과 여러나라들이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그 수치가 변화되었지만, 여전히 소수의 국가들이 자원의 절대 다수를 사용하고 있다. 여러국가들은 산업화에 성공하면 국민들이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문화 속에 살게 될 것이라고 희망하고 있지만, 현실은 기대와 다른 경우가 대부분이다. 아무리 산업화에 성공하고 물질이 풍부해도 그 결실을 골고루 나누지 않고 소수가 차지한다면 여전히 불만족스러운 삶이 지속되기 때문이다.


많은 것을 소유하는 것 자체는 별로 나쁘거나 해로운 일이 아니다. 다만 인간의 본성상 좀더 많이 가지려는 욕심은 끝이 없고, 그 욕심은 절대 충족될 수 없다는 것이 문제이다. ‘다다익선’이라는 생각을 가진 사람은 결코 현재에 만족하는 법이 없다.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던 소망을 이루어지면 즉시 다음 목표로 향해 쉼없이 달려간다. 

한 예로, 좋은 동네에 멋진 집을 새로 구입한 어떤 가족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그는 새로 이사한 다음 당분간은 만족하면서 살 것이다. 그런데 그 기쁨은 얼마 가지 않아서 자신보다 더 좋은 집이나 풍요로운 삶을 사는 사람을 보면 사라진다. 그리고는 자신이 타는 차 보다 더 좋은 차를 타는 사람과  자신의 집보다 더 큰 평수의 주택을 가진 사람들을 부러워하기 시작하면서 자신은 부족하거나 불행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바로 그 순간부터 욕심이 그의 마음을 장악해서 온통 그 생각에만 매달리게 될 것이다. 그는 그 집에서는 더 이상 단 하루도 즐겁게 지낼 수가 없게 된다는 것은 명약관화한 일이다. 전보다 더 좋은 집과 자동차를 구입하고, 질 높은 식사를 하고, 값비싼 옷을 사고, 명예를 얻더라도 만족하지 못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은 더 좋은 것이 행복을 결정하는 절대적 요건이 아니며, 현재 가지고 있는 것에 만족하지 못하면 그 어떤 절대적인 것을 소유하더라도 만족하지 못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불행의 시작은 더 많고 큰 것을 갈망하는 습관 때문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만족’이란 자신이 가진 것 이상을 원해서는 안 되며, 원할 수도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만은 아니다. 자신이 갖고 있는 것에 대해서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태도인 것이다. 이는 행복해지는 요인들이 ‘많거나 거창한 것’에 있다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바라는 것에 지나치게 매달리지 않고, 현재의 순간에 좀더 충실할 때 우리는 비로소 행복할 수 있다. 무엇이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인가를 생각하면서, 지금 간절히 원하는 것을 얻게 되더라도 계속해서 더 좋은 것, 나은 것에 눈길을 돌리면 결코 만족할 수 없다는 사실을 가슴 속에 깊이 간직해야 한다. 그리고 이미 누리고 있는 것에 감사하자. 이러한 인식을 발전시킨다면, 무엇을 새롭게 얻거나 작은 것을 성취하는 경우에도 감사하는 마음이 더욱 커질 것이다. 

행복은 자신이 가진 것과 원하는  사이에 얼마만큼의 차이를 줄이느냐에 달려 있다평생 ‘조금 !’ 외치면서 살아갈 수도 있고의식적으로 작은 것에 만족하며 살겠다고 결심할 수도 있다선택은 여러분 자신에게 달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