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임신부님의 묵상글

자신을 위해서 투자해라

작성자 : 대림동성당 작성일 : 2024-04-26 02:56 조회수 : 88

자신을 위해서 투자해라


사람들은 누구나 할 것 없이 성공하고 싶어한다. 그런데 성공하기 위해서는 계획을 잘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초기의 계획을 잘 세운다는 것은 모든 일의 시작이면서 이미 절반의  성공을 거두는 것이다. 하지만 계획을 잘세운다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역설적으로 치밀하게 그리고 자신의 처지를 잘 생각해 보아야 한다. 나는 보좌신부 때부터 성당에서 많은 강의를 하면서 살아왔다. 사순이나 대림시기에 특강을 하기도 하고, 봄 가을에 2차례의 성경 공부도 하는데, 돌아보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계획을 잘세우는 것이 성공과 실패의 분기점이었다.


그리고 인생은 내가 좋아하는 일만을 할 수는 없다. 일을 하다보면 심신이 지쳐서 아무것도 하기 싫을 수도 있다. 그래서  자신을 강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매일 일정한 시간을 정해 놓고 마치 아주 중요한 약속을 지켜나가는 것처럼 얼마간의 시간이나마 오직 자신만을 위해 꾸준히 쓸 수 있어야 한다. 가령 독서, 기도, 명상, 운동 등 자신이 하고픈 일에 시간을 과감하게 투자해야 한다. 이 과정 안에서 중요한 것은 스스로 시간을 계획하고, 그 시간을 충분하게 활용해야 하는 것이다. 


내가 아는 신자 중에는 30년 전에 자기 개발을 위해서 어린 아이를 돌보는 도우미를 과감하게 고용한 사람이 있었다. 지금이야 그런 일들이 흔한 것이 되었지만 그 시절에는 결코 쉬운 결정은 아니었다. 하지만 그분의 과감한 결정은 오랜 시간이 지나지 않아서 충분한 보상의 대가를 거둬들였다. 그녀는 내게, 자신이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더 성취감도 생겼고 행복하다고 말했던 것이 기억이 난다. 그분도 한때는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만들기 위해 남에게 아이를 맡긴다는 것을 주저했지만, 자신이 행복해야 아이를 포함한 가족이 행복해질 수 있다고 판단해서 결정을 했다고 말했다. 자신이 원한 성공을 하고 난 뒤에는 자신의 계획과 과감한 실행에 만족했다고 했다. 


우리도 자신을 위해서라면 시간과 노력과 금전적인 것까지도 과감하게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러한 노력이 만족할 만한 결과를 가져오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그러한 도전이 결코 헛된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았으면 한. 시도하는 노력 자체가 중요하고 그러한 도전이 축적되면 언젠가는 자신이 바라던 것을 이룰 있기 때문이다. 노력하기만 하면, 자신에게 필요한 시간과 환경은 얼마든지 만들어 있다는 확신을 갖었으면 한다

진정한 성공을 원한다면 주저하고 망설이지 말라. 이제 얼마 남지 않은 우리의 인생을 위해서라도 자신을 위해서 과감하게 투자하는 시간을 갖으라고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