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이 순간에 만족하는 습관을 길러라
마음의 평화는 우리가 지금, 이 순간에 만족하며 살 수 있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어제 혹은 작년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내일 무슨 일이 일어날지와는 상관없이 지금, 이 순간이야말로 우리가 존재하는 최고의 시간이다.
의심의 여지 없이, 대다수의 사람들은 여러 가지 일들을 걱정하는 신경 과민 적인 생활로 많은 시간을 낭비해 왔다. 그리고 지나치게 과거의 문제와 미래에 대해서 고민하는 과정들로 인해서 현재를 소홀히 하기도 했다. 그 정도가 지나치게 되면, 결국 우리는 초조해지고 좌절하게 되면, 너무나 우울해진 나머지 절망에 빠지게 된다.
반면 내일은 오늘보다 나아질 거라고 생각하며 현재의 만족과 행복, 그리고 권리 주장을 뒤로 미룬다. 우리는 계속해서 그런 식으로 더 나은 미래를 기대하지만 불행히도 그러한 ‘미래’는 절대 찾아오지 않는다. “인생이란 우리가 어떤 계획을 세우는 사이에 그것과 다른 일이 일어나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다. 우리가 ‘어떤 계획들’을 세우느라 바쁜 사이에 아이들은 성장하고, 사랑하는 사람들은 다른 곳으로 떠나거나 죽음을 맞이한다. 그리고 그렇게 우리의 몸은 늙고 병들고, 미래에 대한 꿈은 덧없이 사라진다. 간단히 말해, 우리는 인생을 그저 흘려보내게 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미래에 일어날 어떤 순간을 준비하며 리허설하듯이 인생을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인생은 그런 것이 아니다. 어느 누구도 자신이 내일 살아 있으리라고 장담할 수 없다. 바로 지금, 이 순간만이 우리가 가진 유일한 시간이며,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이기도 하다. 현재라는 순간에 주목할 때 비로소 우리의 마음에서 걱정과 두려움을 몰아낼 수 있다. 두려움이란, 여러 종류가 있지만 돈이 없어 궁핍하게 되거나, 아이들이 문제를 일으키고, 언젠가는 자신도 늙고 병들어서 죽게 될 것이라는 등의, 미래에 일어날지도 모르는 사건들에 대한 걱정이다.
그래서 두려움과 싸우기 위한 가장 좋은 길은 관심의 초점을 현재로 돌리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마크 트웨인은, “나는 내 인생에서 몇 가지 끔찍한 일들을 예상하면서 대비를 해왔는데, 불행인지 다행인지 모르게 그중 일부만이 실제로 일어났다”라고 했다. 나는 이 문제에 대해 이 이상 더 잘 표현하지 못하겠다. 자신의 관심을 자신이 처한 지금, 이 순간에 자신이 갖고 있는 모든 역량을 쏟는 연습을 해라. 그렇게 된다면 당신의 인생이 완전히 달라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