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행동이 미래를 결정할 수 있다
우리가 되풀이 하는 ‘습관’은 나도 모르게 자신의 인생 행로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중요하게 작용할 수도 있다. 다시 말해, 그것이 무엇이든 현재 습관적으로 하는 일이 우리의 미래를 결정짓는 원인이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지금 행하는 습관이 되도록이면 좋은 습관이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인생이 뜻대로 풀리지 않을 때마다 초조해하고, 다른 사람의 비판에 대해 공격적이거나 방어적인 자세를 취하며, 어떤 의견 충돌이 있을 때마다 항상 자신이 옳다고 주장하거나, 현재 상황을 실제보다 훨씬 더 비관적인 눈길로 바라보고, 인생이 위급 상황인 양 행동하는게 반복된다면, 우리의 삶은 습관의 반영물이라고 보는 것이 정확하다.
이 말을 다시 말하면, 성공하기보다는 실패하고 좌절의 삶을 반복해 왔기 때문에 결국 실패하게 된 것이라고 말할 수밖에 없다. 이와 마찬가지로, 역설적으로 꾸준한 연습과 노력으로 자신에게 숨겨져 있는 긍정적인 면들, 인내력, 친절, 겸손, 그리고 평화라는 더없이 훌륭한 자질을 끌어낸다면 인생에서 좋은 결과를 만들 수도 있다는 것이다.
나는 인간은 연습을 통해 좀 더 발전될 수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매일매일의 습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인생 전체를 원대한 계획으로 가득 채우고, 목표 달성을 위해 항상 자신을 질책해야 한다는 것은 결코 아니다. 다만 자신의 습관을 의식하는 것이 좀 더 좋은 삶을 향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살면서 가끔은 하늘을 쳐다보면서 나는 어떤 삶을 살고 있는가? 에 대한 질문을 스스로 던져보아야 한다. 나는 어디에 관심을 갖고 있는가? 어떻게 시간을 보내고 있는가? 정한 목표에 도움이 되는 습관을 만들고 있는가? 자신이 기대해 온 인생이 실제 자신의 인생과 일치하는가?를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보고, 정직하게 대답하는 것만으로도 나에게는 큰 도움이 된다.
혹시 “나는 좀 더 많은 시간을 혼자 보내고 싶어” 혹은 “나는 명상법을 배우고 싶었어”하고 말하면서도 어찌 된 일인지 이런저런 이유로 미루고 실행하고 있지 않은 것은 아닌지? 돌아보아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분명한 점은 결코 시간이 없어 못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유감스럽게도, 많은 사람들은 시간이 있을 때마다 마음을 살찌우는 일에 시간을 투자하기보다는 별 의미 없이 시간을 보내는데 익숙해져 있다. 재미도 없는 시시껄렁한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재방송을 보는데 더 많은 시간을 쏟는다. 하지만 일정한 시간을 내서 하는 일이 자신의 미래를 결정할 수도 있다고 깨닫게 된다면, 분명 이전과는 확연히 다른 일들을 시작하게 될 것이다.